본문 바로가기

프라모델 관련/작업 관련 스크랩

사진 찍기 툴팁

몇분이 제품사진처럼 찍었다고 문의를 해주셔서 제가 촬영한 정보를 공유합니다. 
사진 & 카메라 전문가들은 패스 하시고...애교로 봐주세요.꼭 DSLR이 아니더라고 별로 상관 없습니다.
우선 방안에 형광등이라는게 그리 밝지가 않으므로 추가 조명을 확보 합니다.
예전에는 집에 있는 스탠드를 활용하였는데 그걸로도 크게 부족하진 않았는데
옥션에서 미니 스튜디오(3파장 램프 집게 달린거 3개 포함 - 램프 자체는 미포함)를 싸게 팔길래 샀습니다.
그리고 삼각대가 필요하구요...리모콘이나 유선 릴리즈가 있으면 아주 좋습니다.
1. 세팅
- 위의 미니 스튜디오에 흰색배경천을 두릅니다.
- 3파장 램프 세개를 켜서 위, 왼쪽, 오른쪽 이렇게 비추게 해줍니다.
- 반사판(그냥 은박지 처럼 된거)을 옆에 놔서 최대한 그림자가 안비치게 해줍니다.


2. 카메라

- 삼각대 위에 놓고 유선 릴리즈를 연결합니다.

3. 세팅
- 조리개는 접사 해서 그 부분만 두각시킬것이 아니라면 11정도로 조여줍니다.
- Av(A) 모드이니 셔터 스피드는 알아서 됩니다.
- 그러나 모형의 크기에 따라 노출이 달라지니 우선 Av로 해서 적절한 노출값을 확인한뒤 M모드로 가서
세팅해 줘도 됩니다.(전 이렇게 합니다.)
- 노출보정 : 배경이 온통 흰색이고 매우 밝으니 일반적인 측광으로 하면 모형은 다 노출부족이 됩니다.
스팟측광 혹은 중앙집중측광으로 하시고 모형 노출을 잘 보시고 노출보정(EV보정)을 +2스탑 정도 해줍니다.
- 배경이 검은색일 경우 반대로 노출오버가 되니 -2스탑 정도 해줍니다.
- 물론 M모드에서는 필요없습니다. Av모드에서 보정한 노출정보를 M모드로 고정시켜 주시면 됩니다.
4. 마무리 - 이렇게 촬영해도 배경이 완전 하얗게 나오지는 않습니다.
- 우선 저같은 경우는 무조건 RAW로 촬영하는데 RAW촬영후 약간의 노출보정과 Sharpen을 줍니다.
- 그 다음 포토샵에서 크기에 맞게 Crop을 하고 레벨값(Alt+L)을 만져주는데 주로 오른쪽 그래프를 왼쪽으로 땡겨옴으로서
노출을 맞춥니다. Crop한 다음에 레벨 만지세요. 그다음 흰색 스포이드로 배경의 흰색을 찍어주면 하얗게 됩니다.
- 그냥 찍어버리면 모형이 이상하게 되니 처음 찍을때 부터 노출에 신경쓰셔서 찍으셔야 합니다.
- 마지막에 포토웍스 등으로 리사이즈 해주면 됩니다. 리사이즈시 워터마크를 넣고 샤픈을 조금 더 줍니다.
5. 장비
- 일반 Compact 디카로도 위와 똑같이 해 봤는데 크게 문제 없습니다.
- 제가 사용한 장비는 Canon 20D에 시그마 50mm 마크로 F2.8 렌즈 입니다.
- 중고로 두개 다 사도 70정도 밖에 안합니다...^^그럼 혹시나 도움이 되시길...^^












삼성전자 프라모델 동호회 박민준 님 작성글 발췌